- 행 사 명 2021년 우수급식외식산업전
- 기 간 2021. 9. 14(화) ~ 16일(목) / 3일간
- 장 소 코엑스 C홀
[서울 삼성동 소재] - 주 최 대한급식신문사 메쎄E&D
- 후 원 농식품거래소,
한국조리기계협동조합, (사)집단급식조리협회, (사)한국외식경영학회
관람객 및 주요 관람객
가. 총 관람객 : 25,321명
나. 주요 관람객
- 초 · 중 · 고 · 대학 등 학교급식 및 유치원 · 어린이집 급식관계자
- 산업체, 병원, 군부대, 교정 · 복지 · 종교시설 등 급식관계자
- 위탁급식 · 캐터링 관계자, 식품 및 시설 · 기자재 생산/유통 관계자
- 호텔, 외식업 · 체인사업, 휴게소, 컨세션사업 운영 관계자
- 급식 · 외식 및 보건 · 위생관련 정부기관, 연구소, 지자체 관계자
참가업체 : 총 156 개사
부문 | 업체수 | 부문 | 업체수 |
정책홍보 | 20 | 보건위생 | 29 |
식자재 | 41 | 기타 | 14 |
기자재 | 52 | - | - |
[1] 코로나19 예방 급식위생 특별관
- 주제 : 비대면·비접촉·무인 시스템으로 관리하는 뉴노멀시대 급식위생관리
- 운영 : 이러스 시대, 급식소의 위생관리를 위해 필요한 각종 단체급식 전문 기구들을 한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도록 전시.
- 장소 : 전시장 내‘특별관’ (별도 신청 없이 자유롭게 관람)
- ※ 코로나 극복 이벤트 : 꼭 필요한 급식소에 전시품 무상 기부(홈페이지 확인)
< 코로나예방 급식위생 특별관의 대표적인 전문기구 >
무인 게이트 몸 소독기
급식소 입구에서 온도 체크 및 전신소독
비접촉 자동수저 배출기(수저 UV 디스펜서)
급식 이용객이 손을 가까이 대면 자동배출
비대면 회전국솥(볶음용)
조리인력 없이 자동으로 조리되는 볶음국솥
[2] 단체급식 주요 기구 매뉴얼관
- 주제 : 영양(교)사라면 꼭 알아야 할 급식 주요 기구별 사용 매뉴얼
- 운영 : 주요 기구 6가지의 ▲기본 명칭·특징 ▲기본 사용법 ▲첫 사용법 ▲오작동 대처법 ▲청소법 ▲관리법에 대한
동영상을 해당 기구를 함께 보며 확인. - 장소 : 전시장 내‘매뉴얼관’(별도 신청 없이 자유롭게 관람)
- ※ 주요 기구 관련 영양(교)사 인식 조사 결과공개 : 4. 13 ~ 17 / 350여 명 참가
주요 기구 영상 촬영 개요
구분 | 내용 |
---|---|
주요 기구명 | ▲국솥 ▲그리들 ▲소독기 ▲세척기 ▲배식대 ▲취반기 |
기구 선정기준 | · 2020년 기준 조달청 나라장터 매출 4위권 내 업체(기구별) · 단체급식 기구 전문 제조업체 · 단체급식 관계자들의 인지도가 높은 업체 |
참여 리포터 | ▲박혜은 영양사(서울 강일고) ▲임혜경 영양교사(서울 구로남초) ▲송지혜 영양교사(경기 신천고) ▲위정민 영양교사(경기 청북고) |
주요 기구 업체들의 동영상 샘플
전기 식기 소독고의 오작동 종류 및 대처법에 대한 매뉴얼을 동영상으로 알기 쉽게 제공
가스 만능국솥의 기본 사용법에 대한 매뉴얼을 동영상으로 알기 쉽게 제공
※ 전시장에서 실제 기구와 동영상을 함께 보고, 해당 업체에 추가 질문도 가능.
[3] 유치원 조리실 표준화 모델관
- 주제 : 유치원3법’개정에 따른 유치원 조리실 표준화 모델관
- 운영 : 분야별 급식 표준화 모델관을 마련하여 제시해온 대한급식신문이 급식 분야 현직 전문가들과 함께 그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유치원 규모에 맞도록 실제 조리기구가 배치된 가장 이상적인 유치원 조리실 표준화 모델관을 제시.
- 장소 : 전시장 내‘모델관’(별도 신청 없이 자유롭게 관람)
- 유치원 조리실 규모 : ▲50 ~ 100인 ▲100 ~ 200인 ▲200인 이상
우수급식·외식산업전에 구성될 유치원 조리실(100~200명) 도면 예시
고려(출입구 2개)해야 하는 전시회 특성상 변형된 형태임.
정확한 도면은 우수급식·외식산업전에서 확인 가능
- ※ 코로나 극복 이벤트 : 꼭 필요한 급식소에 전시품 무상 기부(홈페이지 확인)
[4]‘인플루언서 영양(교)사 7人’식단구성 공유회
- 운영 : 1년 365일, 급식 이용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영양(교) 사들을 가장 잘 알고, 이해하는 이들도 역시 영양(교)사. 인스타그램에서 1만여 명의 영양(교)사가 구독(팔로워)하는 단체급식 분야 대표 인플루언서 영양(교)사 7인에게 노하우를 보고, 들으며, 질의하는 자리.
- 강연 : 1만여 명 이상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현직 영양(교)사
- 대상 : 영양(교)사, 조리사(원), 급식·외식 관계자 / 1 Class 당 30명
- 신청 : 대한급식신문 홈페이지 ->해당 배너 ->선착순 사전 신청
- 장소 : 전시장 내‘강연장’(사전 신청자에 한하여 참석 가능)
식단구성 공유회 일정표
일자 | NO | 시간 | 주제 | 강연자 |
---|---|---|---|---|
9. 14 (화) | 1 | 12:00~13:00 | ‘핫 플레이스’ 급식 운영 사례를 분석한 만족도 높은 급식 |
김민지 영양사 (GS) |
2 | 14:00~15:00 | 영양과 기호도 모두 잡은 식단구성 꿀팁 & 수제 레시피 공유 |
허수진 영양사 (전 월곡중학교) |
|
3 | 16:00~17:00 | 강한 육군 급식의 클라쓰를 보여주마! |
정미희 급양관리부사관 (육군 131기계화보병대대) |
|
9. 15 (수) | 4 | 14:00~15:00 | 바이러스의 시대! 면역력 강화 식단 구성은 필수 |
김민경 영양사 (아워홈 유니드 울산) |
5 | 16:00~17:00 | 정신적 육체적 피로 풀어주는 '경찰 급식메뉴 Best 10' |
조정자 영양사 (마산동부경찰서) |
|
9. 16 (목) | 6 | 12:00~13:00 | 1일 3식 기숙형 학교의 급식을 말하다 |
한유진 영양사 (익산고등학교) |
7 | 14:00~15:00 | 환자도 웃는 병원식! 맛, 재미에 단가도 잡았다 |
허인혜 영양사 (효사랑요양병원) |
[5] 뉴노멀 시대의 단체급식 메뉴시연회
- 운영 : 바이러스 등의 감염병과 식문화 및 기후 변화 등에 따라 이제 단체급식 메뉴는 보완적 역할도 해야 하는 상황임. 이 같은 뉴노멀 시대에 새로운 표준이 될 단체급식 메뉴를 현직 특급호텔 셰프들이 제시하며, 현직 영양(교)사들과 메뉴에 대한 의견을 주고받는 자리.
- 강연 : 대한급식신문 조리연구위원회 소속 현직 특급호텔 쉐프
- 대상 : 영양(교)사, 조리사(원), 급식·외식 관계자 / 1 Class 당 20명
- 신청 : 대한급식신문 홈페이지 -> 해당 배너 -> 선착순 사전 신청
- 장소 : 전시장 내‘시연장’(사전 신청자에 한하여 참석 가능)
메뉴시연회 일정표
일자 | NO | 시간 | 메뉴 | 강연자 |
---|---|---|---|---|
9. 14 (화) | 1 | 13:00~14:00 | 두부 볼로네제 그라탕 |
조성현 쉐프 E.C.A |
2 | 15:00~16:00 | 훈제오리 가슴살을 곁들인 콩샐러드 |
박형진 쉐프 E.C.A |
|
9. 15 (수) | 3 | 13:00~14:00 | 포크커틀릿과 김치소스 |
신지명 쉐프 밀레니엄힐튼호텔 |
4 | 15:00~16:00 | 시금치 토마토 프리타타 |
안창배 쉐프 밀레니엄힐튼호텔 |
|
9. 16 (목) | 5 | 13:00~14:00 | 소고기 편채 |
박창우 쉐프(차장) 그랜드인터콘티넨탈호텔 |
6 | 15:00~16:00 | 임자수탕 |
김동섭 교수 신한대학교 조리과학부 |
[6] 영양(교)사가 알아두면 유용한 단체급식 법률상식 강연
- 운영 : 안산 H유치원 식중독 사고·영양사 면허 대여·공익 제보 피해 등 영 양(교)사 직무를 수행하며 발생할 수 있는 선의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법률 상식에 대해 알아보며, 관련 법령에 대해 질의하고 응답하는 자리.
- 강연 : 법무법인 강남 조성호 변호사
- 일시 : 9월 15일(수) 12:00 ~ 13:00
- 대상 : 영양(교)사, 조리사(원), 급식·외식 관계자 / 1 Class 당 30명
- 신청 : 대한급식신문 홈페이지 -> 해당 배너 -> 선착순 사전 신청/span>
- 장소 : 전시장 내‘강연장’(사전 신청자에 한하여 참석 가능)
[7] 세계적으로 희귀한‘국산 갯벌 천일염’교육관
- 운영 : - 광물에서 식품으로 전환된 국산 천일염은 세계적으로도 희귀한 갯벌 천일염으로, 미네랄을 함유한 건강한 소금임에도 그간 식품·영양 전문가들에게 조차 제대로 알려지지 못한 상황. 저염이 강조되는 시대를 맞아 ▲소금 종류 ▲국산 천일염 구분법 ▲천일염 이력제 ▲소금으로 알아보는 세계사·한국사(식생활교육에 활용 가능) 등 소금을 제대로 알아볼 수 있도록 꾸며진 교육관.
- 주최 : - 해양수산부·전라남도·신안군·영광군
식생활교육 교본 예시1
식생활교육 교본 예시2
담당업무
구분 | 비율 | 구분 | 비율 |
교육청 및 학교급식 | 30.1% | 식품 및 기자재 생산, 유통 | 18.8% |
위탁급식 및 케이터링 | 10.8% | 기관급식(군, 교정, 경찰 등) | 10.1% |
기타 | 7.7% | 유치원, 어린이집 | 8.2% |
외식 | 8.0% | 병원, 노인 및 복지시설 | 6.3% |
참관목적
구분 | 비율 | 구분 | 비율 |
이후 계약을 위한 사전조사 | 43% | 식품 및 기자재 상품정보 수집 | 22.9% |
상품구매 및 계약 | 21.2% | 교육 및 세미나 | 8.8% |
기타 | 4.1% |
2021년 우수급식·외식산업전 전시사진
우측의 사진을 누르시면 큰 이미지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 [개인정보 처리방침]
- 제1조(용어의 정의)
- 1. “회원”이라 함은 본 전시회 관람을 위하여 무료 사전 관람 신청 및 평생회원으로 등록한 개인을 말한다.
- 2. “전시회”라 함은 우수급식ㆍ외식산업전을 말한다.
- 3. “주최자”라 함은 서울 송파구 마천로 2 수미르빌 (방이동 211-6)을 말한다.
-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 1. 주최자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는다. -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에 대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 및 인증, 회원자격 유지 및 관리, 물품 또는 서비스의 공급 및 배송 등
-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 1. 주최자는 정보주체의 별도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 외에는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는다.
- 제4조(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
- 1. 회원은 개인정보주체로서 <기관/회사명>(‘사이트URL’이하 ‘사이트명) 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 제5조(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작성)
- 1. 주최자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한다.
<평생 회원가입, 온라인 출품신청, 무료 관람신청>
- 필수항목 : 비밀번호, 로그인ID, 휴대전화번호, 이름, 이메일, 회사명, 직책, 회사전화번호, 부서, 회사주소, 접속 IP 정보, 서비스 이용 기록, 접속 로그 등 - 제6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 1. 주최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한다.
1)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주최자는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한다.
2) 개인정보의 암호화
회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로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한다.
3)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주최자는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한다. - 제7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작성) 1. 주최자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한다.
- 제8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 1.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한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강대훈
직책 : 팀장
연락처 : 02-515-4855
2. 회원은 주최자의 서비스(또는 사업)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다. 주최자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야 한다.